동양화의 세계/혜원 신윤복

미인도

글쓰는서령 2010. 7. 16. 23:27

 

 

비단에 채색 114.2cm x 45.7cm  간송미술관  


이 작품은 신윤복의 사실주의적 미의식을 엿볼 수 있는 그림으로,

리는 트레머리라고 하는 가발을 얹어 장식하고, 저고리 춤이 짧고 너비가 넓은 치마를 입고

삼작노리개와 고름을 수줍은 듯 매만지고 있는 젊은 여인을 묘사하였다.


동그랗고 자그마한 얼굴에 둥근 아래턱, 다소곳이 솟은 콧날과 좁고 긴 코, 약간 통통한 뺨과

고 매혹적인 입술, 가느다란 눈썹에 쌍꺼풀이 없이 긴 눈,

귀 뒤로 하늘거리는 잔 귀밑머리털은 우리 나라의 전통적 미인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전통적 미인을 신윤복은 특유의 섬세하고 깔끔한 선으로 그려내고,

거기에 엷은 채색을 가미하여 더욱 단아한 분위기를 이끌어 내었다.


"책상다리 한 여인의 가슴 속에 감추어진 춘의(春意)를 능숙한 붓끝으로 전신하였다"고 쓴

자신의 칠언시(七言詩)의 내용대로, 말려 올라간 치마 끝으로 버선발이 나와 있고,

고개 숙여 응시하는 표정에서는 여인의 연정이 물씬 풍겨나온다.


기존의 왕족이나 사대부의 권위적 초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인물화로서의 예술성이 높은 걸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