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가치는 무한대입니다> :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어라
당신의 가치는 무한대입니다
삶은 주제가 없는 백일장이다. 그 삶을 채우는 것은 오로지 우리의 몫이니……
시작과 끝이 한결같은 일정함을 유지할 수 없어도 그저 우리의 삶이자, 몫이다. 그 누가 뭐라 해도 우리 자신이 써내려간 삶의 역사는 감히 비난받아서도 안 되는 고결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 삶의 주인공이 자신이라는 것을 일찍 깨달은 사람도 있고, 늦게나마 깨닫는 사람도 있다. 그래 봤자, 사람들은 특별하지 않은 삶의 주인공이 되어 살아간다. 인생이 제자리 멀리 뛰기와 같다면, 조금 멀리 뛰고, 적게 뛰더라도 결과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뛰었다는 자체가 용감한 것이며, 칭송받아 마땅한 것이다.
마음이 나를 만들고, 나의 꿈을 만들고, 나의 미래를 만들어낸다.
가치를 사랑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삶의 모든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 그 가치로움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리라 믿는다. 정작 자기 자신의 가치는 발견하지 못하고서…… 가치를 사랑하는 것은 아름다운 행위임이 틀림없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가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오늘의 나와 당신을 존재하게끔 만든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여전히 자신이 아닌 타인의 어깨에 기대어 살아간다면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꾸자. 본래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다고 했으나, 그럼에도 우리는 당당히 자기 자신과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그래야 자신을 사랑할 수 있고, 나아가 자신의 삶을 사랑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무한한 사랑으로 충만한, 무한한 가치를 지닌 존재임을 깨닫는 순간,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이 자꾸자꾸 당신 앞에 그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또 무한히 너그러운 자신과 만남으로써 한없이 너그러운 마음을 갖게 됩니다. 당신은 한없이 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우는 자신도 투덜거리는 자신도, 그리고 타인을 비롯한 모든 것을."(p.58)
자기 자신과 살아가는 법의 시작이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당신의 가치는 무한대입니다》는 나와 당신이 얼마나 가치로운 사람인지 알고 있느냐고 묻는다. 삶이 뜻대로 되지 않은 것은 결코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도…… 누군가 우리를 속상하게 하고, 화가 나게 만들어도 체념하지 말고 묵묵히 나아가라고 말한다. 자신을 믿고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향해 계속 나아가라고 말이다. 그 누구의 잣대에 휘둘려서도 안 되며, 오로지 자신의 존재와 가능성을 믿고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저자는 '자기답게 살아라'고 당부한다. 삶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우리가 성숙해지는 과정일 뿐이니, 두려워 말고 자신의 뜻을 지키면서 살아가면 된다고 말이다. 이 책은 짧은 분량임에도 자신의 내면과 마주하는 시간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는 저자의 가치관이 돋보이는 책, 《당신의 가치는 무한대입니다》는 진로문제로 적잖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고3 수험생이 된 동생에게 읽어보라고 권해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