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잡는 토끼>
늑대 잡는 토끼
성장기 아동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한 현명한 학습법 중의 하나는 단연 책 읽기라고 생각한다. 글을 읽음으로써 문장 속에 숨겨진 핵심을 유추하는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창의적인 사고력도 함께 성장하게 된다. 무엇보다 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주제를 담고 있는 책을 선별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 부모나 교사가 아동에게 권장도서로 채택된 책을 집중적으로 읽게 하는데, 때로는 아이가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는 것도 즐거운 책 읽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도서의 특징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글과 그림이 풍부하다는 것. 특히 시각적으로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흥미를 유발한다. 책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그와 함께 삶에 필요한 덕목과 지혜도 함께 배울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학습법이 또 있을까? 부모와 형제라는 친밀관계로 형성된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학교 선생님과 또래 친구라는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는 아동에게 세상은 온통 낯설음으로 가득하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또래집단에서 힘이 센 친구와 약한 친구라는 집단이 생겨나고 본의 아니게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면서 친구와의 다툼도 잦아지기 마련이다. 집으로 돌아와 엄마에게 투덜거리며 학교생활의 어려움, 친구와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자녀가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늑대 잡는 토끼>는 제목부터가 호기심을 일으킨다. 몸집도 작고 힘이 약한 토끼가 어떻게 늑대를 잡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평화로운 숲 속을 거닐고 있던 작은 토끼 한 마리는 땅에 떨어진 탐스러운 주홍빛의 당근을 발견하게 된다. 토끼의 대표적인 양식이라 알려진 당근! 토끼는 이게 웬 떡이야! 당근을 덥석 깨문다. 순간 당근과 함께 토끼는 나무 뒤에 숨어 있는 늑대에게 붙잡히고 만다. 늑대가 당근에 실을 달아놓고 토끼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커다란 늑대는 작은 토끼를 공장으로 데려왔어요. "열심히 일해! 일 안 하고 놀고 있으면 확 잡아먹을 거야." 늑대가 토끼에게 말했어요. 공장에는 토끼들로 가득했어요. 토끼들은 힘들게 일만 할 뿐 받는 것이 없었어요. 토끼들이 만드는 것은 바로 토끼 덫이었어요. 늑대는 이 토끼 덫을 다른 늑대들에게 팔았어요. 다른 늑대들도 토끼를 잡으려면 덫이 필요했으니까요.」- 본문 중에서
강한 늑대에게 저항도 못하고 꼼짝없이 일을 하고 있는 토끼들의 모습을 보면서 늑대로부터 도망칠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게 된다.
결국, 용기를 내어 토끼 한 마리가 앞장서게 된다. 그리고 토끼들은 서로 힘을 합쳐서 늑대를 물리치게 되는데…….
이 책은 그 어떤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더라도 여럿이 힘을 모으면 불가능은 없다고 알려준다. 때로는 과감한 결단과 용기가 필요한 법,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음을 아동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토끼가 좋아하는 당근을 미끼로 삼아 자신의 이익을 위해 토끼사냥을 했던 늑대. 이기적인 욕심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새삼 느낄 수 있는 그림책 <늑대 잡는 토끼> 아이들에게 늑대와 토끼의 대결이라는 구조를 보여주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재치만점의 토끼가 당당히 이겨내는 모습을 통해 자신감과 용기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